본문 바로가기

여행

강원도 원주시 유명 맛집 7곳

오늘 포스팅에서는 원주를 처음 오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원주를 대표하는 맛집 5곳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원주는 관광도시가 아니기때문에 굳이 여행 목적으로 들를 도시는 아니지만 수도권에서 충청도를 가거나 강릉, 평창 등으로 넘어갈 때 들러서 식사를 해결하기 좋은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유명세가 있는 만큼 여러곳에서 추천하고 있는 음식점들이고 다녀가신 분들도 많을테지만, 그래도 원주를 왔으면 여기는 가봐야지 하는 음식점이니 처음 원주를 방문하신 분들은 이곳들을 우선 순위에 두는 걸 권유해드립니다. 

 

1. 까치둥지

 

어느 도시나 그렇겠지만 원주도 이름난 노포들이 몇 군데 있습니다. 야식을 파는 노다지같은 식당이나 닭갈비, 중국집, 기사식당 등등 많지만 개인적으로 그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노포가 알탕 단일메뉴를 판매하는 까치둥지입니다. 가게 외부에서도 풍기는 느낌이 딱 맛집같죠? 최근에는 '최자로드'라는 미디어에 노출되어 더 유명해졌다고 하네요. 

 

알, 곤이, 오징어, 홍합 등의 해산물과 버섯, 쑥갓, 두부 등이 들어있어서 국물이 칼칼하면서 깔끔한 맛이 납니다. 재료도 가득가득 넣어주기때문에 푸짐한 한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알과 곤이를 추가할 수 있지만 기본만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알이나 곤이를 좋아한다면 추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죠. 솔직히 소주를 부르는 맛이지만 좌식 테이블에 앉아서 알탕과 소주를 홀짝이다보면 정신을 놓을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ㅎㅎ

 

원래도 유명한데다 최근에는 사람이 더 많아져서 점심시간이나 주말에는 웨이팅이 꽤 긴편이라 복잡한 시간대를 피해서 방문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 도로변에 위치한 식당이고 주차장이 따로 마련되어있지 않아 주차는 조금 불편한 편입니다. 점심시간에는 도로앞 주차가 허용되지만 다른 시간대는 단속하기때문에 골목에 요령껏 대야하는데 초행길이라면 주차가 쉽지않은 가게인걸 감안해야 합니다. 

 

2. 보릿고개

원주 보릿고개는 본점과 원주시청점 두 곳에서 영업중입니다. 원래는 원주 외곽지역에서 허름하게 운영하던 곳인데 입소문이 나고 손님이 많아져서 도심쪽으로 이전한 식당입니다. 보리밥을 기본 베이스로 한 한식 한상이 나가는데 어찌보면 특별할 것 없는 메뉴지만 요즘에는 또 이런 가격에 먹을 수 있는 곳이 많지않아서 특별한 식당입니다. 

 

보리밥에 강된장+나물이 기본 메뉴인데 큰 그릇에 넣고 슥슥 비벼먹으면 이거 안 좋아하는 한국인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나물 싫어하는 사람도 당연히 있을테니 그런 분들은 이 집의 특별한 메뉴인 들깨삼계탕을 드셔보셨으면 합니다. 들깨가 들어간 삼계탕인데 고기부터 국물까지 구수하고 자꾸 먹고 싶은 맛입니다. 다양한 밑반찬과 묵무침 등도 맛있고 바삭한 녹두전, 청국장도 자꾸 생각나는 집입니다. 

 

사실 메뉴자체가 흔한 메뉴라서 특별한 걸 먹고싶다?하는 분들에게는 맞지않을 수 있지만 잘 차려진 음식을 괜찮은 가격으로 든든하게 먹고싶다하는 분들에게는 이 곳을 정말 추천합니다. 그리고 저녁식사+음주를 위한 식당이 아니라 점심 메뉴를 찾는다면 딱 맞는 식당 같습니다. 

 

3. 산정집

 

산정집도 원주를 대표하는 식당 중에 하나입니다. 사실 원주에는 고기말이 식당이 몇 군데있는데 이 곳이 가장 유명합니다. 손님도 항상 많고 서울에도 분점을 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솔직히 가격과 양을 생각하면 자주 가서 먹을 식당은 아니지만 회식한다고 하면 1순위로 가고 싶은 곳입니다ㅎㅎ

 

사실 최근에는 가보지않았는데 요즘엔 리모델링을 해서 예전에 할머니집 같은 느낌은 없어진 것 같지만 조금 더 깔끔해지고 예약시스템같은 것들도 잘 도입된 것 같아보입니다. 아쉬운 부분일수도 있지만 이런 건 어쩔수없는 부분같습니다. 

 

음식은 누구나 좋아하지않을 수 없는 맛입니다. 쪽파와 미나리를 얇은 소고기를 철판에 지글지글 구워서 특제 겨자소스에 찍어먹는데 맛있지 않을 수가 있을까요? 그리고 이 집의 백미는 고기를 다 먹고 난 후  고기를 구운 불판에 끓여주는 된장찌개입니다. 된장찌개 자체도 구수하고 맛있는데 고기기름이 합쳐져서 더 감질맛이 납니다. 

 

아마도 누가 원주에서 식당 한 군데만 추천해달라고 하면 산정집을 가장 먼저 떠올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4. 원주김치만두

시장 안에서 칼국수와 만두를 파는 가게여서 현지인들도 많이 오지만 '인간극장'에 방영되고 난 후에는 외지인들도 정말 많이 오는 곳입니다. 만두만 포장해서 가는 손님들도 정말 많습니다. 칼국수에 튀김만두를 시켜서 먹으면 딱 좋은데, 만두가 유명한 만큼 칼만두국도 인기가 많습니다. 칼국수는 특별한 맛은 아니지만 후추맛이 강하게 나는 칼칼하고 깔끔한 국물이라 호불호가 적고, 튀김만두의 피가 정말 탄탄하고 바삭해서 특별합니다. 튀김만두 좋아해서 유명한 식당들 많이 가봤지만 개인적으로 느끼하지않고 바삭해서 여기 튀김만두를 가장 좋아합니다.  

 

원주 중앙시장에 본점이 있는데 여기는 아무래도 시장 안이라서 복잡하고 사람이 많은 편이니 조금 한적하고 주차가 편한 곳이 좋다면 행구동 길카페에 있는 3대원주김치만두로 가면 됩니다. 

 

5. 봉화산 설렁탕

원주에서 가장 유명한 설렁탕집은 이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원주로 국한해서 생각하지않아도 맛집입니다. 터미널 근처이고 번화가라는 점을 제외해도 항상 손님이 넘쳐나고 웨이팅이 깁니다. 솔직히 매장 안에서 식사할때도 정신이 없긴 합니다. 일단 식당 입구 한 쪽에 커다란 가마솥단지들이 걸려있고 거기서 계속 사골 육수가 끓고 있기때문에 압도적인 비주얼을 자랑합니다. 아무래도 시각적으로 진짜 육수가 끓고 있다는걸 보고나면 더 맛있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설렁탕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김치맛인데 여기는 김치도 깍두기도 맛있습니다. 그러니 사람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설렁탕 맛있는 집은 당연한 거겠지만 수육도 맛있다고 하니 기회가 되면 같이 주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수가성

수가성 역시 가게를 확장이전하고 분점을 낼 만큼 오랫동안 꾸준히 장사가 잘되는 식당입니다. 순두부 원툴인 집인데 순두부의 종류가 정말 다양해서 메뉴판을 받아들면 잠깐 뇌가 정지하는 느낌이 드는 곳입니다ㅎㅎ 물론 어떤 메뉴를 시키든 기본적인 베이스가 맛있기때문에 웬만큼은 하는데 그래도 몇 개 고르라면 일단 기본 메뉴인 '해물 순두부'를 추천하고, 굴 철이라면 굴+해물인 '굴 순두부'를 시키면 좋습니다. 

 

해산물보다 고기를 좋아한다면 '돼지고기 순두부'도 맛있고, 해물과 돼지고기가 적당히 섞인 '섞어 순두부'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좀 특이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햄치즈 순두부'도 인기메뉴입니다. 부대찌개같은 맛도 나면서 치즈가 매운맛을 잡아주면서 고소한데 이건 먹어봐야 압니다. 

 

여기는 순두부찌개도 맛있지만 밥이 돌솥에 나오기때문에 식사를 다 하고 난 후에 누룽지와 남은 국물 떠먹을 때가 또 기가 막힙니다. 반찬들도 다 괜찮은 편인데, 개인적으로 오이김치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합니다. 

 

7. 똘이떡볶이

 

똘이떡볶이라고 적었지만 사실 원주 자유시장 지하에 있는 떡볶이 골목 가게들은 대부분 비슷한 맛을 냅니다. 저는 초등학교때부터 다녔는데 똘이떡볶이가 유명해져서 매장이 조금 커진 것 빼고는 주변 떡볶이 가게들이 여전히 같은 구조, 같은 맛으로 판매 중입니다. 딱 옛날 떡볶이 스타일의 대파가 들어간 빨갛고 기름진 떡볶이인데 대량으로 계속 끓일때만 낼 수 있는 맛이라고 생각합니다. 튀김을 섞어서 범벅 스타일로 먹는게 가장 맛있습니다. 

 

매장에서 먹으면 오뎅국물도 함께 주기때문에 좋은데 주로 포장해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시장안에 있는 오픈된 매장들이 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지만 사실 위생에 민감한 사람들은 쉽게 손이 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자유시장 지하는 떡볶이 골목과 순대골목이 붙어있고, 둘 중 하나만 하는 가게와 둘 다 하는 가게가 공존하는 곳입니다. 취향이 다른 사람들이라면 둘 다 하는 가게에 들를 수 있습니다. 순대국 가게들 역시 오래된 곳들이라 웬만하면 다 맛이 보장된 가게라 시장 음식 좋아한다면 출출함을 달래기 좋은 식당들입니다. 

 

 

지금까지 원주에서 유명한 맛집 7곳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유명한 맛집말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원주 식당들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